[공통]부동산학개론(3-4)데일리 테스트 4월29일

하단장원고시학원부원장
2021-04-29


"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" 라는 말이 있습니다. 자료만 모으기 보다는 활용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합니다.

매일 매일 그날 수업내용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교수님이 직접 출제하여 테스트 합니다.

이는 수업에 보다 집중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매일 매일 반복 함으로써 시험에 대한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된 서면하단장원고시학원만의 Daily_test 입니다. 테스트후 쉬는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을 통해 꼭 반복학습 하셔서 내것으로 만들어 갑시다 !!

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~


1. 감정평가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?

① 감정평가란 토지 등의 경제적 가치를 판정하여 그 결과를 가액으로 표시하는 작업이다.

② 부동산의 특성 중 부증성으로 인해 균형가격의 성립이 곤란하여 감정평가가 요구된다.

③ 부동산 가치형성요인의 복잡ㆍ다양성으로 인해 전문적인 감정평가가 요구된다.

④ 부동산시장은 합리적 시장이 존재하기 어려우므로 감정평가가 요구된다.

⑤ 공인중개사에 의한 감정평가는 1차 수준의 전문성에 해당한다.



2. 감정평가의 용어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?

① 기준시점이란 감정평가가액 산정의 기준이 되는 일자로서, 대상부동산의 가격조사를 완료한 일자로 함이 원칙이다.

② 시장가치란 통상적인 시장에서 충분한 기간 거래를 위하여 공개된 후 대상물건에 정통한 당사자 간에 신중하고 자발적인 거래가 이루어질 경우 성립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인정되는 적정가액을 의미한다.

③ 재조달원가란 신축시점 현재 대상물건을 재생산하는데 소요되는 적정원가의 총액을 의미한다.

④ 감정평가라 함은 토지 등의 경제적 가치를 판정하여 그 결과를 가액으로 표시하는 작업이다.

⑤ 시점수정이란 거래시점의 사례부동산가격을 기준시점 현재의 사례부동산가격으로 수정하는 작업을 말한다.



3. 감정평가방법에 관한 다음의 서술 중 옳지 않은 것은?

① 구분평가란 하나의 물건일지라도 가치를 달리하는 부분은 별도로 구분하여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.

② 법률적으로는 다른 물건이 결합하여 일체로 이용ㆍ거래되는 경우, 이는 개별평가의 대상이 된다.

③ 기준시점 현재의 토지의 이용상황 및 공법상 규제를 받는 상태 그대로 이루어지는 평가를 현황평가라 한다.

④ 부분평가란 일체로 이용ㆍ거래되는 물건의 일부분에 대한 평가를 말한다.

⑤ 건부지평가는 현황평가이면서 부분평가에 해당한다.





4. 지역분석 및 개별분석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바르지 못한 것은?

① 지역분석은 가치형성요인 중 지역요인에 대한 분석으로, 거시적이며 종합적인 분석의 성격을 띤다.

② 개별분석은 가치형성요인 중 개별요인에 대한 분석으로, 미시적이며 부분적인 분석의 성격을 띤다.

③ 지역분석은 일반적으로 개별분석에 후행하며, 표준적 이용 및 가격수준판정에 목적이 있는 분석이다.

④ 개별분석은 구체적 가격파악 및 최유효이용판정에 목적이 있는 분석이다.

⑤ 개별분석은 가치원칙 중 균형의 원칙이 적용되며, 지역분석은 가치원칙 중 적합 및 외부성의 원칙이 적용된다.


5. 원가법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?

① 원가법이란 재조달원가에서 각종 감가요인을 공제하여 대상부동산의 가액을 구하는 방법이다.

② 재조달원가란 기준시점 현재 대상부동산을 신축상태로 재현하는데 소요되는 적정원가의 총액을 말한다.

③ 대치원가란 효용적 측면의 재조달원가로서, 신축부동산에 적용 시 유용하다.

④ 건물의 재조달원가는 표준적 건설비에 통상적 부대비용을 합산하여 산정한다.

⑤ 경제적 감가란 대상부동산과 주변환경과의 부적합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감가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