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하단점]부동산공법(5월-6월) 5월15일 데일리테스트자료

하단장원고시학원부원장
2020-05-15


"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" 라는 말이 있습니다. 자료만 모으기 보다는 활용하는 것이 더욱더 중요합니다.

매일 매일 그날 수업내용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교수님이 직접 출제하여 테스트 합니다.

이는 수업에 보다 집중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매일 매일 반복 함으로써 시험에 대한 적응을 돕기 위해 마련된 서면하단장원고시학원만의 Daily_test 입니다. 테스트후 쉬는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을 통해 꼭 반복학습 하셔서 내것으로 만들어 갑시다 !!

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~

◉ 다음의 설명이 옳은 경우에는 O, 틀린 경우에는 X를 하시오.

1. 철도, 궤도의 선로부지 안에 있는 운전보안시설, 플랫폼, 철도역사 등은 건축법을 적용하지 않는다.( )

2. 건축면적 200㎡이고 높이가 14미터인 건축물을 전부 철거하고 건축면적 200㎡, 높이 18미터인 건축물로 축조할 경우 이를 증축이라 한다. ( )

3. 연면적 200㎡, 2층, 높이 14m인 1동의 건축물이 재해로 멸실되어 그 대지에 연면적 200㎡, 2층, 높이 15m인 1동의 건축물로 다시 축조하였다면 재축으로 볼 수 있다.( )

4. 건축물의 방화벽을 10㎡ 수선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대수선이다.( )

5. 기둥 2개를 증설하고 보 3개를 변경하여 건축면적이 증가하였다면 대수선이다.( )

6. 층수가 52층이며 높이가 198미터인 건축물은 준초고층 건축물이다.( )

7. 관광숙박시설의 용도로 쓰는 바닥면적의 합계가 4천㎡이며 층수가 16층인 건축물은 다중이용 건축물이다.( )

8. 다음의 용도변경에 대해 허가 및 신고대상으로 잘못 구분한 것은

①장례식장→종교시설(신고) ②판매시설→위락시설(허가)

③운동시설→야영장시설(허가) ④노유자시설→문화집회시설(허가)

9. 25층의 창고를 광역시에서 건축할 경우에는 광역시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.( )

10. 시, 군에서 주거환경, 교육환경 등 주변환경의 보호 상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도지사가 지정․공고하는 지역 내 건축하는 연면적 800㎡인 숙박시설은 도지사의 사전승인 대상이다.( )

11. 위락시설 또는 숙박시설에 대하여는 건축허가를 거부할 수 있다.( )

12. 국토교통부장관, 특별시장·광역시장·도지사는 건축허가나 허가받은 건축물의 착공을 제한할 수 있다. 이 경우 제한기간은 3년 이내로 하되, 연장은 1회에 한하여 2년 이내로 한다. ( )

13. 건축주가 대지의 소유권을 확보하지 못하였으나 그 대지를 사용할 수 있는 권원을 확보한 경우에는 소유권을 확보하지 않아도 분양목적 공동주택의 건축허가를 받을 수 있다.( )

14. 5층(각층 바닥면적은 100㎡)인 건축물로서 개축하려는 부분의 바닥면적의 합계가 85㎡까지는 건축신고 대상이다.( )

15. 연면적 합계가 1500㎡ 미만인 공장은 조경조치가 면제되지만 연면적 합계 1500㎡ 미만의 물류시설을 주거지역에서 건축하는 경우에는 조경조치가 필요하다.( )

16. 대지면적의 10% 이하로 설치하는 공개공지는 전용주거지역에 설치하지 않으며 운수시설 중 화물용 시설은 설치하여야 한다.( )

17. 건축법상 대지는 보행이 반드시 가능한 도로에 2m 이상 접하여야 한다.( )

18. 건축선의 수직면을 넘는 건축 등을 허가권자는 어떤 경우라도 허가할 수 없다.( )

19. 건축물의 바닥이 지표면 아래에 있는 층으로서 해당 층의 높이가 5미터인 경우 그 바닥으로부터 지표면까지의 최저높이가 3미터인 층은 지하층이다.( )

20. 경사진 지붕형태인 다락의 층고가 1.8미터이면 그 다락 부분은 바닥면적 산정에 제외한다.( )

21. 지하층 면적과 지상층의 주차장의 면적, 주민공동시설의 면적, 초고층 건축물의 피난안전구역의 면적경사지붕 아래의 대피공간면적을 용적률의 산정함에 있어 연면적에서 제외한다.( )

22. 지하 2개 층이 있고 건축물 높이가 20m이며 층의 구분이 불명확한 경우 이 건축물의 층수는 7층이다. ( )

23. 자연녹지지역의 건축물이 있는 대지는 200㎡에 미달되게 분할할 수 없다.( )

24. 전용주거․일반주거지역 안의 높이 8m인 건축물을 건축하는 경우 정북방향의 인접대지경계선으로부터 4m 이상 범위에서 조례가 정하는 거리 이상을 띄어 건축하여야 한다.( )

25. 토지 또는 건축물의 소유자, 지상권자 등은 전원의 합의로 지구단위계획구역에서 건축물의 건축·대수선 또는 리모델링에 관한 협정(건축협정)을 체결할 수 있다.( )